` 학회 소식지 (Biochip Letters) - 학회소식 :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Go to contents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BT+IT+NT융합시대의 리더 : 한국바이오칩학회

학회 소식지 (Biochip Letters)

Biochip Letters (학회 소식지)

(사)한국바이오칩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BioChip Letters 웹사이트가 오픈하였습니다. 기존에 발행하던 Newsletter 를 온라인화 하여, 이전 보다 빠르게 뉴스레터를 회원분들에게 전달해 드릴 것이며, 다양한 검색기능으로 손쉽게 기사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접속 URL : http://www.biochip.or.kr/newsletter/ 접속하기

Biochip Letters 최근 발행권 기사

바이오칩 레터 정보 Vol.13-No.2 (2018.11.15) → [BioChip Letters Vol.-No.] 전체 목록 보기
제목 [특별기고]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소재, 융합바이오세라믹
기사저자 성대경 선임연구원
소속처 한국세라믹기술원 융합바이오세라믹소재센터
pp. 8 ~ 10
기사파일 보기 
기사본문 소득증대에 따른 삶의 질 향상과 고령화 사회가 맞물리며 웰니스, 헬스케어, 메디케어, 뷰티케어 등 바이오 관련된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상태이며, 2025년 이후에는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65세가 되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의 수명 증가와 함께 그에 따른 노인성 질환도 함께 늘어나면서 임플란트, 진단 및 치료와 같은 메디바이오 산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동시에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아름다움을 유지해 주는 안티에이징 관련 뷰티바이오 산업도 각광을 받고 있다. 언론에서는 현재를 “바이오 르네상스” 시대라고 부를 만큼 바이오 관련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현재 바이오산업은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하여 특허기간이 만료된 모방 의약품을 상업화하는데 치중하고 있으며, 바이오산업의 세계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 및 신제품 개발에 대한 추진은 미비한 실정이다. 최근 융합, 컨버전스 등 용어와 함께 각종 기술 간의 상호 교류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이며, 바이오 및 의료 기술에 기계, 전자, 재료, 화학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면서 기존 바이오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세라믹 소재의 경우 생체친화성이 뛰어나 인체에 적용 시 낮은 거부반응을 가지며, 다공성 기반의 고표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바이오 응용에 있어 최적의 핵심소재이다. 최근 바이오 컨텐츠 (DNA, 단백질, 항체, 세포 등)에 다양한 세라믹소재(골소재, 자성소재, 실리카, 판상분체 등)를 결합한 융합바이오세라믹소재 기술 개발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바이오세라믹 응용 제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그림 2) 본고에서는 세라믹이 바이오에 융합되는 메디 · 뷰티 · 산업바이오 세라믹 분야에 대한 산업동향 및 전망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BioChip Letters Vol.-No.] 전체 목록 보기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총괄/후원/부스/저널/학술대회
전화 : 070-7767-9855
전자우편 : biochip@biochip.or.kr
등록/초록/학술대회/e-컨퍼런스/
회원정보/홈페이지
전화 : 070-7767-9867
전자우편 : biochip2@biochip.or.kr
주소 : (우)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과학기술회관 1관 804호    대표자 : 박현규   고유번호 : 206-82-65403   팩스 : 02-921-9856
웹사이트 : https://www.biochips.or.kr Copyright © The Korean BioChip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