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 소식지 (Biochip Letters) - 학회소식 :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Go to contents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BT+IT+NT융합시대의 리더 : 한국바이오칩학회

학회 소식지 (Biochip Letters)

Biochip Letters (학회 소식지)

(사)한국바이오칩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BioChip Letters 웹사이트가 오픈하였습니다. 기존에 발행하던 Newsletter 를 온라인화 하여, 이전 보다 빠르게 뉴스레터를 회원분들에게 전달해 드릴 것이며, 다양한 검색기능으로 손쉽게 기사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접속 URL : http://www.biochip.or.kr/newsletter/ 접속하기

Biochip Letters 최근 발행권 기사

바이오칩 레터 정보 Vol.14-No.1 (2019.06.05) → [BioChip Letters  Vol.-No.] 전체 목록 보기
제목 [특별기고] BBB-on-a-chip 연구동향 및 연구개발전략
기사저자 박태은 조교수
소속처 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pp. 8 ~ 11
기사파일 보기 
기사본문 Blood-brain barrier(BBB)(뇌혈관장벽)은 가장 강력한 생체장벽 중 하나로서 뇌조직을 생체 내 성역으로 만드는 특수한 혈관이다. BBB는 뇌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혈중 물질만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외부 물질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안타깝게도 BBB로 인해 대부분의 중추신경계 약물들은 BBB로 인해 표적 세포까지 전달되지 못하고 좌절된다. 이로 인해 뇌암과 퇴행성 뇌질환 등 우리의 삶의 질을 낮추는 질병들의 치료효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그 동안 BBB 관련 연구의 대부분은 약물 혹은 약물전달체의 BBB 통과 전략에 초점이 맞춰져왔으며 이를 위해서는 약물과 BBB의 상호작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필수적이다.
뇌 항상성에 있어 BBB의 기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질병, 다발성 경화증, 외상성 뇌손상 등 다양한 뇌질환 상황에서 BBB의 특수 기능이 저하되거나 잃어버리는 현상들이 발견된다. 최근에서는 뇌질환으로 이어지는 BBB의 병리학적 기능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뇌질환 발병 매커니즘을 찾으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렇듯 BBB 연구가 다양한 뇌질환을 극복할 열쇠임에 생체 BBB의 정확한 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세포배양기술이 발달되면서 생체와 유사한 환경인 3차원 세포 배양시 세포의 생리학적 특성이 인체와 유사한 것으로 밝혀져왔다. 즉 생체 외에서 인체의 조직 미세환경을 모사함으로써 세포가 조직 특성을 유사하게 모사할 수 있는 것이다. Organ-on-a-chip 기술은 반도체 미세공정 기술을 이용해 마이크로 단위의 구조물을 인공적으로 제작함으로써 조직의 미세환경을 더욱 정확히 구현하고 조직 특성을 개선하려는 기술을 말한다. 특히 BBB 모델에 있어 organ-on-a-chip 기술은 전통적인 방식의 세포배양 모델의 문제점을 타개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이다. Organ-on-a-chip 내에서 BBB가 받는 shear stress(전단응력)을 구현함으로써 생체 내 물리적 자극을 모사할 수 있으며, BBB를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를 동시에 배양하여 세포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체 BBB와 유사한 기능을 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특별기고에서는 최근에 발표된 BBB-on-a-chip 개발 동향을 소개하고, BBB-on-a-chip 을 개선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BioChip Letters  Vol.-No.] 전체 목록 보기

(사)한국바이오칩학회 (The Korean BioChip Society)
총괄/후원/부스/저널/학술대회
전화 : 070-7767-9855
전자우편 : biochip@biochip.or.kr
등록/초록/학술대회/e-컨퍼런스/
회원정보/홈페이지
전화 : 070-7767-9867
전자우편 : biochip2@biochip.or.kr
주소 : (우)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과학기술회관 1관 804호    대표자 : 박현규   고유번호 : 206-82-65403   팩스 : 02-921-9856
웹사이트 : https://www.biochips.or.kr Copyright © The Korean BioChip Society. All Rights Reserved.